리니지M을 시작할 땐 솔직히 이렇게 쉬운 게임에 공략이 있어야 하나 했습니다. 그게 잘못된 생각이란 건 게임을 하고 나서 알게 됐습니다. 오픈할 때부터 시작했는데, 시간이 지나야 공략이 올라왔고,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법한 공략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 게임은 과금이 너무나 강한데 무과금으로도 시간과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2년 넘게 즐기고 있는 리니지M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본 리니지M은 큰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버 확장과 더불어 신캐릭터가 나오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시 복귀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를 키우게 되고, 새롭게 키울 때마다 초반 공략을 했었던 기억을 떠올리면서 시작했었죠.
다시 복귀하시거나 새롭게 캐릭터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그리고 과금하시지 않는 많은 분들에게 제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써봅니다.
1렙 ~ 45렙 시절
처음 캐릭터를 만들고 시작하게 되면 튜토리얼이 시작됩니다. 튜토리얼 이후에는 메인 퀘스트를 쭉 따라가면서 레벨업을 합니다. 중간에 막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가는 곳은 대표적으로 글루디오 던전 2층부터 4층 사이입니다. 대부분 45 렙까지는 쉽게 올라가며, 막힐 때마다 다이아 상점에 있는 빛나는 갑옷 주문서 상자나 무기 상자를 사줍니다. 리니지 M은 무~소과금 기준으로 낮은 등급의 무기 및 방어구에도 안전강화(4강, 6강)는 해줘야 성장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초록 템에 하면 좋겠지만 하얀색 템에 강화해도 무방합니다. 아끼면 똥 된다는 것은 이 레벨에서 많이 느꼈습니다. 조금씩 강화 주문서를 사면서 각인 상자에서 직업에 맞는 초록색 아이템을 얻어줍니다.
이 게임은 음식 및 포션을 통해 버프를 얻는 것이 많습니다. 이걸 꼭 먹어야 하나?라고 생각하셨다면 생각을 바꾸셔야 합니다. 아끼실 것은 체력 포션을 아끼는 게 가장 좋습니다. 거기서 사냥하면 포션도 적게 먹고 죽을 일도(막피 빼고..) 거의 없어서 아데나를 잘 모을 수 있습니다. 산적 잡는 퀘스트 전까지는 메인 퀘스트로 성장해줍니다.
추가로 퀘스트를 깰 때, 한대만 쳐도 횟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퀘스트를 깰 때 매너모드를 꺼도 됩니다.
한 줄 팁 : 45 렙까지는 메인 퀘스트로 렙업!
45 렙~60 렙
가장 애매하면서도 어려워지는 구간입니다. 서러운 구간이기도 합니다. 이벤트 및 콘텐츠(월드 던전 및 특수 던전 등) 참여 레벨이 높기 때문에 빠르게 레벨을 올리고 싶어 지는 구간입니다.
과금을 하시는 분들은 여기서부터는 풀 드다를 먹으면서 레벨업을 하고, 기본셋(6검 4셋)에서 등급을 희귀 및 영웅 템을 맞추게 되죠. 전 그런 과금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방금 말한 기본셋 및 7검 5셋을 맞추면서 계속해서 아데나를 모았습니다.
돈을 아끼는 방법으로는 에피소드에 나오는 사전 예약 쿠폰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에피소드에서는 초반에 사냥하기 좋은 기본셋을 주기 때문에 타이밍 맞게 시작하면 편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 아데나가 상당히 많이 필요합니다. 강화 주문서 구매와 50 레벨부터 가능한 아데나 카드 뽑기를 통해 변신 및 마법인형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컬렉션을 맞추면서 점점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소과금 분들은 최상급 용사 패키지가 눈에 들어오기도 합니다. 8검 5 셋이라 탐나는 세팅이기 때문이죠.
※ 쓰기 좋은 흰템 : 마법 방어 망토, 보호 망토, 마법 방어 투구, 한손검(다마스커스 - 비손상) -> 한손검 쓰는 직업군에 한함.
정리!
1. 아데나 벌기(포션이 덜 드는 곳을 추천합니다. 포션도 다 돈이거든요.)
2. 주문서 구입을 통한 캐릭 강화(최소한 6검 4셋까지만이라도 사자!)
3. 매일 카드 뽑기(50 레벨부터!)
4. 각인 상자에서 직업에 맞는 초록색 장비 획득 후 착용 ⇒ 6검 4셋 맞추기
추천 사냥터(밤새 돌려놓기 좋은 사냥터 - 아데나 벌이용)
추천 이유 : 리젠이 잘되어 시간당 아데나 수급 및 경험치 수급이 잘되는 사냥터. 막피 확률이 낮음.
서부 사막지대
개미굴 던전
시련의 숲
산적의 소굴
단점 : 퀘스트 지역 + 작업장이 많음. 언제나 유저가 많아서 기피함. 웃긴 건 유저가 적으면 선공 몹한테 죽을 가능성이 있음.
장점 : 준수한 아데나, 준수한 경험치
게밭
단점 : 오른쪽에 보이는 흑기사 전투기지로 가면 그냥 사망. 막피가 좀 있음. 도플갱어한테도 죽을 순 있음.
장점 : 각인 상자 및 아데나, 경험치 획득 매우 용이!! 이 지역 몬스터가 상대적으로 약하며, 잡기가 좋다.
추천 사냥터(메인 사냥터)
기란 감옥
옆에 보이는 마법사 멀린을 통해 갈 수 있는 기란 감옥입니다. 하루에 5시간 제한이 있으며, 많은 작업장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사실 추천 사냥터로 넣고 싶진 않았지만, 희귀템(파란색 아이템)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이며(물론 드랍률이 매우 낮습니다.), 사람만 없다면 좋은 경험치와 아데나를 얻을 수 있는 던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추합니다. 워낙 사람이 많아서 효율이 안 좋습니다. 그나마 기란 감옥 4층이 사람이 적어 추천합니다. 추천 스펙(4층만) : ac -40이상 , 대미지 30 이상, 명중 40 이상 - 1~3층은 산적 퀘스트 전까지 왔다면 그냥 가면 됩니다.. 만.. 에바 왕국으로 가게 되는 자신을 볼 것입니다.
에바 왕국
에바 왕국 1~3층은 많은 아데나와 경험치를 얻기 위해 가는 곳으로 유저가 많아도 그 이상으로 몬스터가 소환되어 효율이 좋은 던전입니다. 기란 감옥과 같이 하루 5시간 제한이 있습니다. 에바 왕국 4층은 스펙을 많이 올려야 갈 수 있으며, 3층 또한 어느 정도 스펙을 올려야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1~2층에서 사냥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스펙 : ac -60 이상 , 대미지 40 이상, 명중 55 이상(예외 : 암기는...훨씬 낮아도 갑니다;;;;)
용의 던전
용던(용의 던전)은 1층에서만 사냥을 추천합니다. 기란 감옥, 에바 왕국과 시간을 공유합니다.(5시간 제한) 알려드린 곳 중 가장 강한 몬스터가 나오기 때문에 한번 사냥을 해보고 효율을 봐야 합니다. 최소한 AC -80은 되어야 사냥하기 좋습니다. 대미지 50 이상, 명중 80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이 수치는 직업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1층에 나오는 몬스터가 마리당 1000 이상의 아데나를 주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용던 1층을 추천합니다.
거울의 숲
높은 리젠률과 좋은 경험치 + 아데나를 주는 괜찮은 사냥터입니다. 정말 낮은 확률로 희귀 템을 드롭을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 팁 모음!
월드 보스 렙제 - 45 렙
시련 던전 렙제 - 40 렙
월드 보스 시간 : 오후 12시, 오후 1시, 오후 7시, 오후 8시, 오후 9시, 오후 10시
시련 던전과 월드 보스는 가능한 꾸준히 참여를 해서 마법인형 코인과 변신 코인을 모아야 합니다. 무과금의 힘이 되는 변신카드를 바꾸는 데 사용됩니다.
"월드 보스와 시련 던전은 일일 퀘스트를 통한 아인하사드 보상을 받는데 꼭 필요하기 때문에 진행을 해야 합니다."
질문 : "음식과 도핑 포션 안 먹고, 변신, 마법인형 소환 안 하면 더 아데나가 모이지 않나요?"
답변 : 유지력과 사냥 속도 차이가 엄청나게 납니다. 최소한의 버프는 유지해주세요.(궁서체다)
가능한 강화 주문서는 모아두어야 합니다. 이 게임은 컬렉션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컬렉션은 변신, 마법인형, 아이템 총 3가지입니다. 추후 스펙업에서 다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